본문 바로가기
건강

[건강검진]위 대장 내시경 ; 준비부터 마무리까지 꼭 알아야할 사항 (엔도콜, 수클리어산)

by 이므하나 2024. 10. 15.
반응형

올해는 국가에서 건강검진을 받으라는 알림을 왔습니다. 마침 신랑도 받아야 해서 같이 예약하러 갔는데 

위 내시경은 전화로 예약이 가능 하지만 대장 내시경은 예약전 내과전문의의 진료를 받고 나서 예약을 해야 하니 이점 주의하시고 내원하시길 바랍니다. 


위 대장내시경 검사: 준비부터 마무리까지, 꼭 알아야 할 사항

 

대장내시경은 대장을 자세히 살펴보기 위한 검사로, 대장암이나 용종, 염증 등을 조기에 발견할 수 있는 중요한 검사입니다.

대장 내시경 검사를 앞두고는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며, 검사 전후로 지켜야 할 사항들도 많습니다.

오늘은 대장내시경을 처음 받는 분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대장내시경 검사 전 주의사항, 준비 방법, 그리고 검사 후 주의점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대장내시경을 하는 이유

 

대장내시경 검사는 대장 내에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질병을 진단하거나 예방하기 위해 필수적인 검사입니다.

 

대장암 조기 발견: 대장암은 초기에는 증상이 거의 없지만, 조기 발견 시 완치율이 높습니다.

용종 제거: 대장 내에 생긴 용종은 암으로 발전할 수 있기 때문에, 내시경을 통해 미리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염증성 장질환 확인: 크론병, 궤양성 대장염 등의 염증성 장질환을 확인하고 치료 방향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병원에서 준 대장 내시경 안내문

 

대장 내시경을 예약하고 나면 간호사로부터 약과 안내문을 받고 귀가하게 되는 데요. 

그 안내문을 잘 읽어보시고 잘 지켜 주셔야 원활한 대장 검사를 하실 수 있습니다. 

 

대장내시경 3일 전부터 지켜야 할 준비사항

대장내시경 검사의 가장 중요한 준비 과정은 장 청소입니다.

장이 깨끗해야 내시경으로 대장 내부를 명확하게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검사 3일 전부터는 식이 조절과 약물 관리가 필수적입니다.

 

1. 식이조절

검사 3일 전부터는 장에 찌꺼기가 남지 않도록 음식 섭취를 제한해야 합니다. 아래 가이드라인을 참고하세요.

 

▶피해야 할 음식

해조류 (김, 다시마, 미역 등)

씨가 있는 과일 (포도, 수박, 참외 등)

견과류 (아몬드, 땅콩, 호두 등)

섬유질이 많은 채소 (브로콜리, 시금치, 고구마 등)

잡곡밥, 현미 붉은색 음료나 음식 (토마토 주스, 비트. 김치 등)

 

▶추천하는 음식

흰쌀밥, 죽, 흰빵, 삶은 달걀, 두부, 맑은 국물, 미음, 살코기 (돼지, 닭고기 등)

 

2. 약물 복용 주의 평소 복용 중인 약이 있다면 검사 전에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항응고제나 당뇨약을 복용 중이라면 중단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3. 충분한 수분 섭취 장 청소를 원활하게 하기 위해 물을 많이 마셔야 합니다.

하루에 1.5~2리터 정도의 물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장내시경 검사하제 수클리어산

 

 

대장내시경 전날, 당일 준비 방법

 

1. 전날 금식

내시경 전날 저녁부터는 금식해야 합니다. 물, 투명한 음료는 섭취할 수 있지만, 색이 있는 음료나 음식을 먹으면 안 됩니다.

 

장 정결제 복용

내시경 전날 의사가 처방한 장 정결제를 시간에 맞춰 복용해야 합니다. 

전날 저녁

1) 엔도콜(가스 제거제)   2) 수클리어산  3) 물 2리터

30분 1시간 간격으로 나누어 마십니다. 

 

엔도콜은 딸기맛 시럽맛이어서 먹기 괜찮았는데 수클리어산은 마시기 쉽지 않았습니다. 제아무리 상큼한 레몬맛이라고 해도 말이죠. 

그래서 저는 500ml 정도의 물에 수클리어산 가루를 타서 녹여 마셔야 하는데 물은 반만 넣고 250ml 타서 빨래도 마셨습니다 

그리고 물을 2.25l 마셨습니다. 굉장히 속이 메슥거렸습니다. 후아후아. 

마신 후에는 약 2~3시간은 계속 화장실 신호가 오는 데 물을 마시면 계속 신호가 오고 자기 전엔 물을 마시지 않았더니 자면서 화장실 신호는 오지 않았습니다. 

2. 검사 당일 금식 유지

검사 당일에도 아무것도 먹지 말고 금식을 유지하셔야 합니다. 이건 기본이죠.

대신 대장 내시경은 아침에도 어제 먹었던 장 정결제는 다시한번 복용해야 합니다 

 

아침 약 순서는 1) 수클리어산 2) 엔도콜 3)물 2리터 

검사하기 3~4시간전에 미리 약을 복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병원 가는 차 안에서 계속 부글부글 거렸습니다. 

원래 약 복용시간보다 40분정도 늦게 먹었더니 그런 것 같습니다. 

 

어젯밤에 분명 노르스름한 소변색의 대변을 확인했는데 아침에 약 복용 후 대변보니 다시 황갈색의 물변이 나와서 잠시 걱정을 했습니다. 

 

근데 아침에 수클리어산을 마시려니 속이 너무 안좋았습니다. 이번에도 물은 반만 타서 마셨는데 3분의 1은 마시다가 자꾸 구토가 나서 

먹지 않았습니다. 대시 물은 계속 마셨더니 검사 직전에 다행히도 노랑의 소변 같은 대변이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검사 전 화장실 방문

장 정결이 끝나면 대변 색이 맑아지고 투명해집니다.

검사 전까지 화장실에 갈 일이 많으니 미리 시간에 여유를 두고 병원에 가는 것이 좋습니다.

 

병원에서 안내해준 약의 순서와 시간에 맞게 복용하세요.

 

 

다른 기본 건강검진을 마치면 마지막으로 위대장 내시경을 하게 되는데요. 

 

검사직전 다시한번 엔도콜을 한포 먹습니다. 

 

그리고 위내시경을 해야 하기에 식도마취제를 주시는데 입안에 머금고 있다가 삼키라고 할 때 삼키시면 됩니다.

전 한 10초만 머금고 삼켰는데 의사 선생님이 오셔서 자 이제 삼키셔도 됩니다. 하셔서 벌써 삼켰는데요 했더니 

괜찮다고 하셨어요. 

 

눕자마자 수액을 연결하고 바로 마취에 들어갑니다. 전 주사 맞고 바로 수면상태로 간 것 같습니다. 

한 시간 후에 어라 하고 깨어났는데 회복실에 있는 제 자신을 발견했습니다. 

 

상당히 어지럽기 때문에 검사 끝나고 운전은 꼭 피하셔야 합니다.

 

검사 전에는 대변색이 꼭 이런 소변색 같아야 합니다. 찌꺼기도 없어야 합니다.

대장내시경 후 주의사항

검사가 끝난 후에는 마취나 장 내 공기로 인해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검사 후 주의사항을 잘 따르면 빠르게 회복할 수 있습니다.

 

1. 식사 검사가 끝난 후에는 대장이 약해져 있으므로 가벼운 식사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처음에는 죽이나 미음을 섭취하고, 천천히 소화에 부담이 없는 음식으로 확장해 나갑니다.

바로 자극적인 음식이나 기름진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용종을 떼어 내거나 다른 출혈이 없는 분들은 바로 라면을 드셨다는 분도 있긴 하지만 하루 금식했으니 얌전한 음식을 드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2. 마취 후 주의사항

내시경 시 마취를 했다면, 마취가 완전히 풀릴 때까지는 운전이나 중요한 결정을 피하세요.

마취가 풀리는 데는 개인차가 있지만 보통 몇 시간 내에 정상으로 돌아옵니다.

 

3. 가스 배출 검사 중 장에 공기를 주입하므로 가스가 차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가스를 배출하면 불편함이 줄어드니 억지로 참지 말고 배출하는 것이 좋습니다.

 

많이 불편하시면 손으로 장 마사지를 하시거나 배를 따뜻하게 찜질하시는 것도 좋아요.

 

4. 출혈 주의 내시경 중 조직 검사를 했거나 용종을 제거했다면 소량의 출혈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출혈이 심하거나 통증이 지속된다면 병원에 문의해야 합니다.

 

마무리

대장내시경 검사는 불편함이 있을 수 있지만, 대장 건강을 위해 꼭 필요한 검사입니다.

검사 전후로 주의사항을 잘 지켜야 정확한 진단이 가능하고 회복도 빠릅니다.

처음이라 어려워 보일 수 있지만, 체계적으로 준비하면 큰 문제없이 검사를 마칠 수 있습니다.

건강한 대장을 위해 정기적인 검사를 받고 관리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검사 준비 잘하시고, 건강한 결과 받으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