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동

골프 왼쪽 엄지 손가락의 역할과 다운 블로(down blow)스윙 아이언

by 이므하나 2023. 12. 26.
반응형

저는 골프를 배운 지 7개월 차인 골린이입니다. 남편은 저보다 4개월 정도 먼저 시작했습니다. 합쳐도 구력이 2년이 되지 않은 정말 초보중의 초보입니다. 요즘은 날씨가 너무 추워서 인도어 연습장에서 연습하기가 힘들어서 눈으로 보고 머리로 이해하는 연습을 하고 있습니다. 

 

그런 와중에 저희 신랑이 이렇게 하면 공이 엄청 잘 나간다면서 비법을 알려주었습니다. 

그것이 바로 왼손 엄지손가락의 비밀이었습니다. 

 

엄지손가락이 무슨 일을 한다는 거야? 의문을 제기하니 바로 설명을 해주었습니다. 엄지손가락으로 그립을 잘 잡고 세게 누르면서 골프클럽을 가지고 내려오듯이 스윙을 하라는 것이었습니다. 저는 바로 해보았지만 잘 안 되었습니다. 연습이 더 필요한 것 같습니다. 

 

골프는 참으로 미세하고 예민한 운동인 것 같습니다. 엄지손가락 하나까지도  컨트롤해야 하니 말입니다. 

오른손 엄지손가락도 물론 중요하지만 왼손 엄지손가락을 잘 컨트롤해서 아이언 비거리가 늘고 정확한 샷을 칠 수 있길 기대합니다.

 

검색을 하다보니 다운 블로라는 아이언 타법을 알게 되었습니다. 프로님이 항상 몸으로 보여주시던 스윙법이 다운블로 타법이라는 것을 공부하면서 알게 되었습니다. 

 

다운 블로(down blow) 타법도 함께 공부해 보겠습니다. 

 

왼손 엄지손가락의 핵심 역할과 다운블로 스윙의 비밀 골프 스윙은 정확성과 거리를 동시에 추구하는 특별한 기술을 요구합니다. 이 중에서도 왼손 엄지손가락은 그립을 조절하고 클럽 헤드의 동작을 안정화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또한, 다운블로 스윙은 골프 스윙의 핵심 중 하나로,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왼손 엄지손가락의 역할을 명확히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왼손 엄지손가락의 역할

 

1. 그립의 안정성 확보

왼손 엄지손가락은 그립을 안정적으로 잡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그립은 클럽을 효과적으로 조작하고 컨트롤하기 위한 출발점입니다. 엄지손가락이 그립에 적절한 압력을 주면서 안정성을 유지하면, 스윙 동안 클럽 헤드의 방향과 페이스를 더욱 정확하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2. 클럽 페이스의 컨트롤

왼손 엄지손가락은 클럽 페이스의 컨트롤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스윙 동안 엄지손가락이 일정한 압력을 유지하면서 그립을 잡으면, 클럽 페이스가 안정되어 공을 정확한 방향으로 타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스윙 중에 클럽 페이스의 방향을 유지하는 데에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3. 클럽 헤드의 경로 관리

왼손 엄지손가락은 클럽 헤드의 경로를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데에도 영향을 끼칩니다. 클럽 헤드의 안정성은 스윙 동안 일관된 경로를 유지하는 데 중요하며, 엄지손가락의 적절한 그립은 클럽 헤드가 원하는 경로를 따라갈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다운블로 스윙의 핵심

 

1. 개념 이해

다운블로 스윙은 스윙의 일부로, 상체와 하체의 조화로운 동작이 필요합니다. 클럽 헤드가 상승하는 백스윙 다음, 다운스윙 단계에서 클럽 헤드가 볼을 공격하면서 속도를 최대로 높이는 과정입니다.

 

2. 하체의 역할

다운블로 스윙 중에는 하체가 주도적으로 움직여야 합니다. 발을 땅에 꽂고 무릎과 골반을 이용하여 몸의 중심을 안정시키면서 클럽 헤드를 내려놓습니다. 하체의 움직임은 클럽 헤드의 속도와 타격의 힘을 결정짓습니다.

 

3. 왼손 엄지손가락의 역할 강조

다운블로 스윙 중, 왼손 엄지손가락은 클럽 그립을 안정적으로 잡은 채로 클럽 헤드의 안정성을 유지하고 페이스의 방향을 조절합니다. 엄지손가락의 그립이 약하면 클럽 헤드의 통제가 힘들어져 스윙의 안정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4. 클럽 헤드의 내려오는 경로

다운블로 스윙에서는 클럽 헤드를 볼을 향해 정확한 경로로 이끌어내야 합니다. 왼손 엄지손가락이 그립을 안정적으로 잡으면서, 하체의 동작과 함께 클럽 헤드를 내려오게 하면 타격 시에 정확한 위치에서 공을 타격할 수 있습니다.

 

5. 리듬과 타이밍

다운블로 스윙에서는 엄지손가락의 그립을 유지하면서 일관된 리듬과 타이밍을 유지해야 합니다. 스윙의 흐름을 유지하고 인팩트 지점에서의 안정성을 향상하는 데 엄지손가락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자기만의 리듬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저도 그런 얘기를 유투브에서 보아서 마음속으로 숫자를 세면서도 해 본 적이 있습니다. 

처음에는 헤드 스피드가 많이 느린 상태여서 리듬을 갖고 스윙을 하니 헤드 스피드가 빨라지는 효과도 있었습니다. 

 

그때가 골프 배운지 4개월쯤 되었던 것 같습니다. 골프 배운 지 7개월쯤 되는 리듬이 너무 빨랐는지 백스윙에서 기다렸다가 힘을 모아 내려오는 것이 안되어 백스윙 자세도 조금 무너졌던 기억이 있습니다.  

 

정박자의 리듬이 아니라 조금은 리드미컬하게 리듬을 찾아 탑 백스윙때는 조금 느리게 하여 정확한 스윙 자세를 구사하고 힘을 모았더니 제가 원하는 방향으로 공이 잘 날아가는 경험을 하게 되었습니다. 

 

찰나의 운동 같은 골프는 타이밍도 역시 중요합니다. 공을 너무 빨리 쳐서도 안되고 너무 느리게 쳐서도 안됩니다.  

머리, 손가락, 양팔, 양다리 적절한 체중 분배와 체중이동을  신경 써 가면서 스윙을 해야 합니다. 그중에서도 오늘은 왼손 엄지 손가락이 골프 스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 알아보았습니다. 

 

왼손 엄지손가락은 골프 스윙에서 안정성과 컨트롤을 책임지는 주요한 부분 중 하나입니다.

 

특히 다운블로 스윙에서는 엄지손가락의 그립을 통해 클럽 헤드의 안정성과 정확한 경로 조절이 가능해집니다. 이를 통해 정확성과 거리를 동시에 추구하는 효과적인 골프 스윙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계속된 연습과 경험을 통해 왼손 엄지손가락의 그립을 느껴가며, 다운블로 스윙의 미묘한 움직임을 익혀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